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종합정보&story

겨울철 차량 점검 요령

안녕하세요. 즐거운자동차.com 김과장입니다.

 

이번 주 들어 갑자기 기온이 뚝 떨어졌네요. 옷차림도 꽤 두터워지게 된 날씨입니다.

 

겨울철이 되면 차량도 추위를 타게 됩니다. 겨울철을 대비해 몇 가지 준비를 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1. 배터리 점검

겨울철에 가장 문제가 되는 점이 배터리입니다. 기온이 영하 이하로 뚝 떨어지게 되면 전해액이 얼어붙게 되어 시동이 잘 안 걸릴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주차를 해 두는 경우는 배터리 (-)단자를 빼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가 완전 방전이 되어버리면 성능이 확 떨어져 버리게 됩니다. 이런 경우가 몇번 계속되게 되면 중간에 충전을 시켜도 시동이 안 걸리게 된답니다. 이런 경우는 배터리를 교환해야 합니다.

 

2. 타이어 점검

겨울철 본격적으로 눈이 내리기 전에 타이어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모가 많이 되었다면 타이어를 교체하셔야 합니다. 겨울에는 타이어 내부 공기가 수축하기 때문에 카센터에서 적정 공기압을 체크해야 합니다.

 

겨울이 눈이 많이 오는 상황에서 매일 같이 차를 운행해야 한다면, 윈터(스노우)타이어로 교환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3. 부동액점검

겨울철에는 냉각수와 부동액의 비율은 5:5로 해 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부동액 비율이 너무 낮아서 냉각수가 얼어붙게 되면, 엔진계통에 치명적인 결함이 오게 됩니다. 부동액은 2년마다 상태,농도, 비율들을 점검해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4.스노우체인 준비 

스노우체인을 준비해 두면 빙판길에 운행하기가 한결 안전해 집니다. 요즘은 다양한 형태의 스노우체인이 나와있습니다. 잠깐 동안 효과를 볼 수 있는 스노우스프레이도 인기를 끌고 있네요.

 

 

 

 

 

5. 차량 습기 제거 요령 익히기.

겨울철에 가장 난감한 상황이 앞 유리에 습기로 성에가 끼는 상황입니다.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면 당황하기가 딱입니다. ^^

차량에 따라 창 쪽으로 공조기가 작동하도록 바꾸면 에어컨이 같이 켜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기순환을 외부공기유입모드로 바꿔주면 성에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6. LPG 차량 - 연료차단버튼

LPG 차량의 경우 시동을 끌 때, LPG 연료 버튼을 차단으로 해 놓은 다음 잠시 기다리다가 시동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 연료 호스 부분에 연료가 남아있는 경우, 추워진 날씨로 인해 얼어붙어서 시동인 안 걸릴 수 있습니다.

 

7. 와이퍼 관리

 눈이 많이 와서 앞 유리가 덮힌 경우 무리하게 와이퍼를 작동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앞유리에 있는 눈을 충분히 제거해야 하며, 와이퍼 모터 부분이 얼지 않았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무리하게 와이퍼 버튼을 작동시키면, 모터가 손상될 수도 있고, 와이퍼 날이 마모가 되기도 합니다. 눈이 올 경우를 대비해서 미리 신문지나, 커버등을 씌워 두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