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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종합정보&story/자동차시장소식

중고차 오토 미션도 경사로에서 밀릴 수 있나요?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고 악셀을 밟아 차가 출발하는 순간 뒤로 밀린다는 것인가요?

그건 정상입니다.

 

 

 

 

각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경사로에서 뒤로 밀림은 정상이라고 합니다.

구형 차량중에 일부는 뒤로 밀리지 않습니다.

공회전 중에도 차량의 토크컨버터의 작동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최근의 차량의 경우 정차중 혹은 공회전 중에서 토크컨버터의 작동이

크게 되지는 않습니다.

구형처럼 토크컨버터가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만들어주면

공회전시에도 엔진에 부하가 걸려서 연비가 낮아지기 때문에

다소 경사로에서 불리하더라도 연비가 높은 쪽으로 차량을 생산합니다.

자동변속기 오토 차량은 순간적으로 클러칭과 동력전달이 시작됩니다.

수동차량이 모든 경사로에서 100% 밀릴 수 밖에 없는 것은

사람이 수동으로 이러한 클러칭을 하기 때문에 동력이 전달되기 전 까지의 시간이

상대적로 길어서 그 시간동안 밀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 때 동력의 충분한 힘이 전달되지 못한다면 중력에 의해 차는 밀립니다.

이 현상은 경사도가 심할 수록 차의 무게가 수평방향으로 분산되지 못하고

단위면적당 중력이 커지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아반떼보다 sm3가 경사로에서 더 많이 밀리는 이유는 무단변속미션 때문입니다.

무단변속미션은 기어가 드라이브 일 때의 전진방향으로의 힘이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SM3은 무단변속의 연비효과를 얻기 위해 미션을 무단변속기로 채택하였습니다.

 

 

 

 

자동변속기는 클러치 대신 오일의 힘으로 동력을 전달합니다.

구동축의 회전자가 변속기오일 속에서 돌면 피동축(바퀴쪽)의 회전자가 오일 때문에

따라 돌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동변속기는 동력전달효율이 100%가 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수동변속기는 클러치에서 발을 떼면 동력전달이 100% 입니다.

 

 

그러므로

중고차를 시운전 해 볼 때 언덕 경사로에서 멈췄다가 출발해보는 테스트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차마다 밀리는 정도가 다릅니다.

경사도에 따라서 다를 수도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차가 뒤로 밀리는 것이 미션에 이상이 없는 것입니다.

 

즐거운자동차

강석영대리

010-4103-44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