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애인 차량 구입시 알아둘 점.

뉴SM3와 아반떼 HD의 차량을 판매하며

10.5. 8일(토)은 인내의 결실을 맺은 하루였습니다.

  몇 개월 전부터 차량을 구입하시기 위해 상담해 오시던 고객님과의 계약이 이루어진 날 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08년 8월에 첫째 따님이 아반떼 XD 차량을 구입해 가신 고객님이셨는데, 이번에 둘째 따님이 차량이 필요해서 구입하시고 싶다고 하시며 차량문의를 해오셨습니다.

  일요일에 방문하신다고 하시는데 제가 일요일에는 교회에 다니기 때문에 부득이 일을 하지 않는다고 말씀드리니 토요일에 방문하시겠다고 하셔서 5월8(토) 오후 14:00 시경에 따님 둘과 사위분을 데리고 매장을 방문해 주셨습니다.

  차량을 구입하시려는 따님은 27세 였고 취업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아반떼 HD 차량이나 뉴SM3 차량을 구입하시고 싶어했습니다. 따님은 오른발 장애인이어서 차량을 구입할 경우 페달을 조정해서 구입해야 했습니다.

  구입 1순위로는 아반떼 HD 차량으로 구입하고 싶어 했지만 차량을 구입하는 예산비용이 많이 들 것 같아 뉴SM3 차량으로 먼저 알아보았습니다. 매장을 함께 다니며 보았는데 뉴SM 차량으로 07년과 08년의 시세를 보았는데 950만원에서 1050만원 선까지 다양하게 나와 있었고, SE, LE, XE 사양들이 있었는데 그중에서 진주색(펄색)이나 검정색으로 구입하고 싶어해서 2만km 무사고 차량을 마음에 들어 했습니다.

  차량 내관을 유심히 살펴본 따님은 풀오토 에어컨이나 후방감지기 CDP 등에서 아반떼 HD 차량에 비해 옵션 사양이 조금 떨어지고, 실내 인테리어 부분에서 아반떼 HD차량이 낫다고 하며, 뉴 SM3 차량에 대해 마음에 흡족해 하지는 않았습니다. 아마도 실내나 옵션사항을 선호하시는 아가씨들의 마음을 생각해 볼때 약간은 이해가 될 듯 했습니다.

  그리고는 다른쪽으로 이동해서 눈에 보이는 아반떼 HD 차량을 보더니 발걸음이 멈춰섰습니다. 아반떼 HD 흰색 S16 럭셔리 차량이었습니다. 실내 인테리어 베이지색 가죽씨트와 다양한 옵션이 되어 있었고, 처음 운전을 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후방감지기 등도 장착되어 있는 차량이었고 1만 km 주행한 무사고 차량이었습니다.
  차량금액은 1200만원이었는데 부모님이 생각하는 예산은 넘어섰지만 따님이 원하셔서 계약을 하시게 되었습니다.

  어머님은 "박부장에게 모든 이전절차를 맡길테니 알아서 등록해 주시고, 차량도 집까지 갖다 주세요" 라고 부탁하셨습니다. 그리고 월요일(10.5.10)에 아반떼 HD 장애인 오른발 페달 변경등에 대한 등록절차를 하며 처음 대해 보는 경우 였지만 많은 것을 배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일반 오토 차량을 오른발 장애인이 왼발로 조정할 경우 구조변경을 해야하는지 몰라서 여러 공업사와 카센터, 전문 작업소에 물어 보았는데 모두들 확신있는 정확한 답변을 해주지 않아서 교통안전관리공단으로 전화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곳도 전화연락이 잘 되지 않아 이곳 저곳 알아보다가 오전 시간을 모두 보내게 되었는데, 결국 명확한 답변을 얻게 되었습니다.

  오른발 페달 조정을 할 경우 특별한 구조변경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구조변경을 하지 않아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오른발 페달 조정을 하는 곳이 전국에 2-3곳 밖에 취급하지 않고 페달조정을 하는 것이 간단해서 일반 카센터나 개인이 직접 조정할 수 있다는 정보를 명확히 알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장애인 차량에 대한 등록에 대해 제가 알고 있는 선에서 일반적인 정보를 알려 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일반승용차의 경우 LPG 차량을 타실수 있는 분들은 장애인(1급-6급)과 국가 유공자 분들이 타실 수 있으며 가족으로 공동주소에 등록된 분들이 가능합니다.

  일반인들이 LPG 승용차 차량으로 타시기 위해 주소를 장애인과 함께 등록하셔서 거주이전을 하신 분들은 1년 이내에 주소 재이전을 하실 수 없습니다. 만일 이 사실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시고 1년 이내에 주소 재이전(장애우와 별도 주소이전)을 할 경우 그 동안 받았던 여러 혜택들에 대해 추징금을 부담하셔야 합니다.(지역마다 추징금은 다르게 산정함)

  장애인 차량으로 차량을 등록하셨을때는 동사무소에서 주차딱지 이용권 1매를 발급받으셔서 사용할 수 있으며, 장애인이 소유하신 차량이 바뀔 때는 동사무소에 가셔서 차량 변경 신청을 하셔서 재발급 받으셔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가유공자와 장애인분들에게 있어서 1-3급 까지는 자동차 이전비(등록세, 취득세, 공채)가 면제되며, 4급-6급 까지는 공채만 면제받으실 수 있으며 장애인 1인당 차량 1대만 혜택이 가능하며, 2대 부터는 소유는 가능하지만 이전비 감면 혜택은 받으실 수 없습니다.

   또한 장애인과 함께 공동명의 이전을 하실경우에는 복지카드 원본지참(지역마다 다름)을 꼭 하셔야 하며, 인감증명서, 인감도장을 필히 지참하셔야 합니다.

  모든 차량이 완벽할 수 없겠지만 뉴SM3와 아반떼 HD의 차량을 비교해 볼때 뉴SM3 차량은 타이밍벨트가 없고 체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처음 시동을 켤때 엔진소리는 일반 타이밍벨트 차량보다 엔진소리가 크게 들립니다. 물론 처음만 그렇고 몇분 경과후에는 조용합니다. 실내인테리어등에서도 다양한 꾸밈보다는 단순하고 실내도 단순하게 되어 있습니다. SM 차량의 경우 service가 잘 되어 있는 반면 아직 service center 가 많지 않아 찾아 가려면 시간을 내어서 예약후 방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반떼 HD의 경우는 현대차이다 보니 부품조달이나 service center 가 곳곳에 많이 있고, 실내 인테리어에서도 다양하게 꾸며 놓아서 젊은 분들이 많은 찾는 차량입니다. 체인방식이 아니고 타이밍벨트로 되어 있어서 소음이 적은 반면 일정한 주행거리가 되면 타이밍벨트를 교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공식연비면에서 아반떼 HD는 13.8 km/L이며, 뉴SM3는 12.6 km/L입니다. 운전자의 운전습관이나 차량운행 습관, 그리고 장단거리 운행등에 있어서 다를수 있겠지만 참고로 하신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첫번째 차도 구입해 주시고, 두번째 차량도 믿고 구입해 주신 어머님과 따님께 감사드립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는 모습으로 믿음직한 딜러가 되어 항상 곁에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자동차 부장 박세종 019 - 9765 - 6022